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활동들

  • LV 2 망토38
  • 비추천 0
  • 추천 9
  • 조회 5460
  • 유아토크
  • 2014.04.23 13:16
  • 문서주소 - /bbs/board.php?bo_table=imom&wr_id=16246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활동들

  _?xml_:namespace prefix = o />

가. 아동의 의사소통의도를 관찰하라.

 

아동이 요구하거나 원하는 것, 흥미있는 모든 것을 “의사소통”으로 본다.

즉 소리, 낱말뿐만 아니라 울음, 몸짓, 얼굴표정 등도 의사소통에 포함시켜서 아동의 의도를 파악한다.

 

나.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라라.

 

부모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명령, 지시, 언어적인 반응을 강요하는 질문 등을 통해 아동을 이끌어 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면 아동은 질문을 받았을 때만 대답하고 지시만을 따르는 수동적인 의사소통자로 만들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언어발달을 저해시킨다.

따라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리를 지켜야 한다.

 

(1) 아동이 표현할 때까지 기다리고 표현하는 모든 것을 관찰하라.

(2) 아동에게 의사소통을 위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예: 식사시간에 물을 먼저 주지 말고 달라고 요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3) 아동과 눈높이를 맞추어라.

(4) 아동의 의사소통은 다양하므로 관찰을 통해 각 아동의 의사소통 방법과 수준을 파악하고 의도를 예측해 보아라.

(5) 아동의 메시지를 확인하고 관심을 끌기 위해 아동이 하는 대로 따라함으로써 함께 활동하라.

(6) 아동을 모방하는 것은 아동의 표현에 부모가 관심을 나타냄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아동으로 하여금 모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따라서 아동의 말을 그대로 모방하다가 점차 정확한 형태로 바꿔주어 모방 반응하도록 유도하여라.

(7)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물건이나 행동에 이름을 붙여주어라.

아동이 그 언어를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아동이 시도하는 행동이나 사물에 부모가 관심을 보였으므로 아동은 여전히 흥미를 느낄 것이다.

 

다.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반응하라.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말, 행동을 단순히 모방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보다 약간 높게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행동이나 말을 제시하여 반응하라.

(예: 아동이 블럭을 집을 때마다 부모는 그것으로 쌓는다, 아동이 트럭을 밀 때 부모는 블록을 트럭 안에 넣는다. 아동이 “우유” 하면 부모는 “우유 더” 라고 말해 준다.)

(2) 거절을 자극으로 이용하라.

(예: “—– 하지마” 라고 말을 되풀이하는 것보다는 다른 물건이나 활동으로 관심을 유도하고 그 상황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3) 진행중인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라.

(예: 아동이 이를 닦을 때, 부모는 아동과 함께 그 활동을 하면서 활동을 말로 표현해 준다.)

(4) 아동이 흥미를 갖는 소리, 몸짓, 눈짓, 얼굴 표정 등을 크게 하여 생동감 있게 반응하라.

(5) 질문형식으로 아동을 모방하여 메시지를 확인하라.

(예: 아동이 “주–” 라고 말하면 부모는 “주-?” 라고 되묻는다.)

 

 

라. 순서 주고받기를 통해 대화를 계속하라.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차례가 되었을 때 반응할 때까지 기다려라.

(2) 아동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 깨닫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자신이 반응할 차례임을 신호로 알려 주어라.

- 비언어적 신호 : 눈을 크게 뜨거나 웃어 보이거나 말해야 하는 낱말을 입모양으로 보여주거나, 사물을 지적하기

- 언어적 신호 : 말을 크고 높은 소리로 반복하기, 보다 쉬운 말로 얘기하기, 메시지를 짧게 줄이기, 질문은 명령으로 설명문은 질문으로 바꾸기

 

(3)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질문하라.

 

(예: 아동이 지적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아이스크림 먹을래?”, “사과 먹을래?”, 아동이 한 낱말 수준이라면 “뭐 먹을래?”)

추천 9 비추천 0

Print